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건강생활/프로 다이어터의 건강일지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 1일차 기록

안녕하세요,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 입니다 :)

 

지난 글에서 FMD(단식모방식단)에 대한 모든 것 이라는 제목으로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아직 못보셨다면 잠시 보고오실까요?? 

https://livecurating.tistory.com/5

 

FMD(단식모방식단)에 대한 모든 것 : 확찐자의 다시 시작하는 다이어트

안녕하세요 :)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저탄고지 다이어트 N수생의 고백을 장황하게 늘어놓았습니다. 자기반성적이고 다소 무거운 느낌의 포스팅이었죠? 아직 글을 보�

livecurating.tistory.com

저는 5/14(목요일) ~ 5/18(월), 5일간 FMD (단식모방식단) 을 진행하게 됩니다. 어제는 그 대망의 첫째날 이었어요. 그럼 FMD 다이어트 첫째날의 기록을 시작해보겠습니다.

 

#1. 시작 전 컨디션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시작전 후 체중을 측정하면 다이어트를 효과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체중강박이 있기 때문에, 현재 체중을 눈으로 확인 하는 순간 겪게될 좌절감, 불안감 등이 걱정되서 시작 전 몸무게를 재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10년 이상의 다이어트 경력이 있는 프로다이어터(ㅋㅋ)로서, 굳이 체중계로 측정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몸무게는 대략 예측 가능합니다. 몇 개월간의 폭식 등 불규칙한 식습관과 운동 중지로 거의 역대급 몸무게를 기록하고 있을 거예요. (긴말은 생략하겠습니다...)

 

더군다나, 제가 이번에 FMD(단식모방식단)를 진행하는 목적이 체중 감량보다는 '단식'을 통한 오토파지(자가포식)효과와 케톤 수치 증가 효과, 그리고 입맛을 진정시키는 데에 있기 때문에, 전 후 체중 측정은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오토파지(자가포식) : 신체의 세포가 체내 영양소 결핍 상황에서 자신의 단백질을 분해하거나 불필요한 세포 성분을 스스로 제거하여 신체 에너지를 얻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 케톤 : 주 에너지원이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넘어가면서 우리 몸 속에서 생성되는 유기화합물을 일컫는 말로, 케톤 수치가 높아질 수록 내 몸의 지방이 더 잘 타는 상태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약 두달간 폭식을 반복하면서 식이는 엉망이 되었고, 운동도 전혀 않았던 상태에서 바로 FMD 식단을 진행하면, 몸에 무리가 갈 뿐만 아니라, 쉽게 포기하게 될 것 같았어요. 그래서 월요일~수요일 3일 동안, 음식 섭취를 조금씩 줄여가면서 운동을 새로 시작했어요. 그리고 목요일부터 본격적으로 FMD 식단을 시작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렇게 지난 3일간 컨디션을 잘 관리해온 덕분에, 다행히 5월 14일(목요일)에 FMD 식단 1일 차를 무사히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2.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1일차 식단

 

FMD(단식모방식단)에 대한 모든 것 포스팅에서, 1~5일차 식단은 모두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글을 FMD 1일 차에 대한 기록이니, 제가 준비한 식단 사진과 함께 다시 한 번 정리해드릴게요 :)

 

FMD식단 1일차 : 찐 고구마와 샐러드  [총 1100kcal ]
- 찐 고구마 210g 

- 샐러드 재료 : 양상추 80g, 오이100g, 방울토마토 80g, 파프리카 80g, 브로콜리 50g , 호두 35g, 구운 아몬드 30g,  드레싱(올리브 오일 30g, 발사믹 식초 20g)

 

저는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목,금요일에 해당하는 1,2일차는 도시락으로 준비했습니다. 찐 고구마는 찐 단호박으로 대체했고, 나머지는 원래 식단 대로 계량해서 준비했습니다.

 

FMD 1일차 식단의 특이한 점은 드레싱에 들어가는 올리브오일이 30g으로 매우 많고, 하루에 섭취해야하는 견과류(호두, 아몬드)가 매우 많다는 거예요. (이틀차부터는 드레싱과 견과류 양이 절반이하로 줄어듭니다) 아무래도 일반식을 하다가 FMD 식단을 처음하는 1일차에는 전체 섭취칼로리가 일반식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올리브유와 견과류와 같은 건강한 지방량의 섭취량을 훅! 올려서 2일차~5일차로 넘어가는 것을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FMD다이어트 식단은 두 끼 정도로 나눠서 먹되, 단식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섭취시간의 간격을 길게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이라면, 아침에 출근해서 그날 할당된 양의 견과류를 섭취하고, 점심때 메인메뉴와 샐러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FMD다이어트 1일 차의 운동량

 

일반식을 할 때에 비해서, FMD 식단을 진행하게 되면 하루 섭취 열량자체가 1000칼로리 미만으로 훅~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운동을 전혀하지 않으면 기운이 축축 쳐질 수 밖에 없죠. 실제로 예전 FMD 식단 진행 경험을 돌이켜 보면, FMD 식단을 진행한 첫 날에는조금 기운이 없었지만 둘째 날부터는 오히려 활력이 넘쳤던 기억이 나요.

 

저는 원래 격렬한 운동을 좋아해서 약 2년가까이 스피닝을 꾸준히 해왔어요. 그리고 올 해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마라톤 대회" 나가기를 실천하기 위해서, 인터벌 트레이닝으로 오래달리기 훈련을 런닝머신으로 해왔어요. 그러다가 지난 2월말부터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운동시설들의 이용을 제한하는 동안 거의 두 달 가까이 운동을 전면 쉬게 됐죠. 생각해보면 집에서도 충분히 홈트레이닝을 할 수 있었는데, 그냥 코로나19를 핑계로 운동을 완전 놔버렸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제 후회는 접고 실천하는 내가 되기로 했으니, 구구절절 지난 날의 반성은 접어두고, 앞으로의 운동에 집중해보겠습니다 :)

 

FMD 식단을 시작하기 전 3일간의 유예기간(월~수) 동안 빠지지 않고 운동(스피닝 1타임, 인터벌 트레이닝 1세트)을 해왔습니다. 그 덕분에, FMD 의 제일 고비라고 할 수 있는 1일차에도 무리없이 운동을 할 수 있었고, 컨디션도 매우 좋았어요.

 

개인적으로, 스피닝런데이 어플을 활용한 인터벌 트레이닝 훈련을 정말 추드립니다. 그리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분들이라면 운동량 기록, 심박수 측정이 용이한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하시길 추천해요. 저는 웨어러블 기기로 "삼성 갤럭시핏"을 사용 중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운동에 대한 소개와 운동 시 웨어러블 기기 활용에 대한 이야기를 새로운 글에서 따로 자세히 해볼게요 :)

 

 

FMD 다이어트 1일차 운동량 : 출근(따릉이, 15분), 센터로 퇴근(따릉이, 15분), 인터벌 트레이닝 1세트(30분), 스피닝(1타임, 40분)

 

 

 

 

↑ 삼성 갤럭시핏과 삼성헬스 어플을 활용하면 이렇게 운동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4. FMD 다이어트 1일차 소감

 

1일차에 대한 포스팅이다 보니, 이야기가 길어졌네요.  FMD 다이어트를 시작한 1일차, 컨디션도 좋고 식단과 운동도 잘 마무리했습니다. 시작이 좋습니다 !

FMD다이어트 2일차~5일차까지 포기하지 않고 달려보겠습니다 :)

 

 

 

 

그럼 전, FMD 다이어트 2일차 포스팅으로 금방 돌아오겠습니다.

 

뿅!

생큐베리머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