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건강생활/프로 다이어터의 건강일지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 3일차 기록

안녕하세요, FMD다이어트 3일차 기록으로 돌아온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입니다.

 

자, 벌써 단식모방식단(FMD)다이어트 5일 중 3일차까지 마무리가 됐네요.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어요. 불과 일주일 전만 하더라도 무기력에 빠져있던 제가, 새로  각성(?)한 이후로 이렇게 FMD 다이어트를 잘 실천하면서, 기록까지 남기고 있다는게 신기하네요. 부디 이 에너제틱한 기운과 기분좋은 느낌이 FMD(단식모방시간) 다이어트를 끝날 때 까지, 그리고 끝낸 이후에도 계속 지속됐으면 좋겠습니다 :)

 

FMD 다이어트 3일차, 먹는 양이 적으니 힘들긴 하지만 "뭔가 잘 해내고 있다는 기분" 때문인지, 컨디션은 계속 좋습니다 ! 그럼 이번 글에서는 어제인 5월 16일(토요일)에 진행했던 FMD 다이어트 3일차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FMD 다이어트 3일차 식단

 

FMD식단 3일차 :  깻잎김말이 꼬마 김밥과 샐러드  [총 800kcal ]
- 메인메뉴 "깻잎김말이 꼬마 김밥" 재료 : 현미밥 160g, 김 1g, 단무지 30g, 우엉 20g, 당근 50g, 시금치 20g, 깻잎 10g,

찍어먹는소스(간장 10g, 연겨자 10g, 설탕 5g, 식초 10g)
샐러드 재료 : 양상추 50g, 오이 50g, 호두 20g, 구운 아몬드 20g, 드레싱(올리브 오일 10g, 발사믹 식초 10g)
- 준비방법 :

   ① 우엉을 얇게 채썰어 설탕, 물, 간장과 함께 볶는다

   ② 시금치를 소금을 넣은 물에 살짝 데쳐 준비하고, 당근은 채썰기, 단무지를 얇게 자르고, 김을 4등분 혹은 6등분하여 준비한다

   ③ 소스만들기 : 물, 간장, 식초, 설탕, 연겨자를 넣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④ 김 위에 깻잎과 현미밥, 그리고 김밥재료(시금치,당근,단무지,우엉 준비한 것)를 올려 말아준다.

 

※ 식단에 나열된 메인메뉴와 샐러드는 하루 동안에 섭취하는 식단입니다.

 

 

3일차는 토요일이 되어, 도시락이 아니라 집에서 여유롭게 챙겨먹을 수 있었습니다. FMD다이어트 3일차 식단은 메인메뉴가 깻잎말이 현미꼬마김밥입니다. 이름 처럼, 꼬마김밥을 예쁘게 말아서 만들면 좋은데 예전에 FMD 식단을 했을때의 경험으로는 그게 쉽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월남쌈 싸먹듯이, 식판에 재료들을 준비해서 하나씩 싸먹어봤어요.

 

 

 

 

현미꼬마깁밥의 재료가 되는 우엉조림, 당근채 볶음, 그리고 단무지를 대체한 무말랭이 초무침입니다. 왼쪽 하단의 소스는 김밥을 찍어먹는 간장 소스예요.

 

여기서 팁을 하나 드리자면 단식모방식단(FMD) 원 레시피에서는 단무지를 사용하라고 되어 있는데요, 시판 단무지의 경우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FMD 5일차 식단의 재료이기도 한 무말랭이 사용해서 무말랭이 초무침으로 단무지를 대체했습니다. 무말랭이를 30분정도 물에 담가 불린 뒤, 물기를 짜고 작게 썰어줍니다. 식초와 에리스리톨을 조금 넣어서 조물조물 무쳐주면 맛있는 무말랭이 초무침 완성!

 

우엉조림을 만들때에도 원레시피에서는 설탕을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저는 설탕대신 에리스리톨을 사용했습니다. 저탄고지 키토인들에게는 필수품에 가까운 에리스리톨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기회가 될때 저탄고지 식단에 필요한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로 풀어볼게요!

 

 

 

 

 

 

 

2.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3일차의 운동량

 

 

1일차, 2일차에 비해서 확연히 저조한 활동량이네요. 헬스장에 가서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려고 했지만, 애매한 거리를 핑계로 못가게 됐어요. 대신 아침에 일어나서 FMD 다이어트 식단 준비에 필요한 깻잎과 연근 등을 구입하기 위해 근처 슈퍼마켓을 다녀오고, 또 오후에 근처 스타벅스를 걸어서 다녀오니 하루 1만보 걸음수는 무사히 달성했습니다.

 

걷기 외의 운동은 별도로 하지 못했고, 집 안에서 밀린 집안일들을 하며 가사 운동(?)으로 대체했습니다. 운동을 안하니까 오히려 기운이 더 없는 것 같아서, 남은 FMD 다이어트 4,5일차 동안에는 꼭 운동을 하려고 합니다.

 

→ FMD 다이어트 3일차 운동량 : 걷기 1만보

 

 

 

#3.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소감

 

FMD 다이어트 3일차도 무사히 완료했습니다. 평일보다 운동량이 줄어서, 기운이 오히려 더 없었던 3일차 였습니다. FMD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동안, 기운이 없다고 그냥 누워서 쉬는 것 보다는 근처 동네 공원 걷기라고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일차 식단을 점심 즈음에 몰아서 먹었더니, 저녁에는 너무 배가 고파서 잠이 안오더라구요. 무엇인가를 먹고싶다는 충동이 일어나거나 하는 건 아니였지만, 침대에 누워서도 눈이 말똥말똥하고 잠이 오지 않아서 힘들었습니다. 평소에 밤에 잠이 안오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먹거나 우유를 섭취하면 되는데, FMD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동안은 그럴 수가 없으니 다른 대처방법으로 유튜브로 ASMR 영상을 틀어놨어요. 예전에, 수면장애로 어려움을 겪을 때 ASMR의 도움을 많이 받았었거든요. 겨우겨우 잠에 들긴 했지만, 숙면을 취하진 못했습니다. 다행히 다음날인 FMD다이어트 4일차가 일요일 이라서 기상시간에 압박감을 가지지 않아도 되서 다행이었어요.

 

 

 

FMD다이어트 5일중 절반 이상이 지나갔습니다. 이제 이틀 (4일차, 5일차)만 더 진행하면 5일간의 FMD 다이어트가 마무리 됩니다. 처음 글에서도 말씀드렸던 것 처럼, FMD를 비롯하여 모든 종류의 단식은 보식(단식 이후에 섭취량을 서서히 늘려가는 식단)이 더 중요해요. 그래서 FMD 다이어트를 마무리 하고 어떤 식으로 보식을 진행할지도 조금씩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FMD 다이어트 3일차에 대한 기록도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는 곧 4일차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뿅!

생큐베리머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