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건강생활/프로 다이어터의 건강일지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 2일차 기록

안녕하세요,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입니다.

 

오늘은 FMD 다이어트 2일차 기록을 가지고 왔습니다.

 

우선 FMD(단식모방식단)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FMD(단식모바식단)에 대한 모든 것 이라는 제목으로 작성한 소개글을 우선 보고오실게요 :)

https://livecurating.tistory.com/5

 

FMD(단식모방식단)에 대한 모든 것 : 확찐자의 다시 시작하는 다이어트

안녕하세요 :)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저탄고지 다이어트 N수생의 고백을 장황하게 늘어놓았습니다. 자기반성적이고 다소 무거운 느낌의 포스팅이었죠? 아직 글을 보�

livecurating.tistory.com

 

 

 

5월 14일에 진행한 FMD(단식모방식단) 1일차는 걱정했던 것보다 훨씬 좋은 컨디션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각설하고, 2일차인 5월 15일의 식단과 운동은 어떠했는지 보여드릴게요 !

 

#2.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2일차 식단

FMD식단 2일차 : 두부된장양념 채소 비빔밥과 샐러드  [총 800kcal ]

샐러드 재료 : 양상추 100g, 오이 100g, 당근 50g, 호두 10g, 드레싱(올리브 오일 10g, 발사믹 식초 10g)

- 메인메뉴 "두부된장양념 채소 비빔밥" 재료 : 현미밥 180g, 느타리버섯50g, 파프리카 40g, 당근 50g, 연근 28g, 양념장

 *양념장(된장 20g, 두부20g, 호두10, 양파10g, 들기름 10g)

- 준비방법 :

   ① 느타리버섯, 당근, 연근을 올리브유로 살짝 두른 뒤 볶아서 준비한다
   ② 된장, 다진양파, 호두, 두부, 들기름을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 식단에 나열된 메인메뉴와 샐러드는 하루 동안에 섭취하는 식단입니다.

 

 

2일차인 5월 15일도 금요일이다 보니, 식단을 도시락으로 준비했습니다. 2일차의 식단은 두부된장양념 채소 비빔밥과 샐러드입니다.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배가 고파서, 2일차 식단 중 샐러드 재료로 포함되어 있는 호두 10g과 오이를 몇개 집어 먹고, 점심시간에 도시락으로 준비해온 메인메뉴(두부된장양념 채소 비빔밥)와 샐러드를 먹었습니다.

 

단식모방식단(FMD) 1일차와는 다르게, 2일차~5일차에는 메인메뉴가 현미밥을 주재료가 되는 '밥' 종류이기 때문에, 1일차 식단에 비해서 씹는 즐거움도 있고 포만감도 훨씬 더 커요(하루 전체 섭취 칼로리는 오히려 1일차가 1,100kcal로 더 높은데 말이죠ㅋㅋ)

 

그리고 2~5일차의 메인메뉴들은 평소 일반식에서도 따라해봐도 좋을 만큼 맛있어요

 

 

 

 

2일차의 메인메뉴인 두부된장양념 비빔밥은, 현미밥 위에 볶은 당근과 느타리 버섯을 올리고, 그 위에 두부된장양념을 올려서 골고루 비벼서 먹으면 됩니다. 두부된장양념이 정말 꿀맛이예요. 

 

참고로, 두부된장양념을 만들때 사용한 된장은 샘표의 프리미엄 된장 백일된장 입니다.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보통은 된장은 대부분 밀가루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백일된장 이 제품은  원재료가 정제수, 대두, 천일염, 주정, 소금으로,  백일간 숙성하여 생산한 된장입니다. 저탄고지 식단을 할 때 밀가루가 포함되지 않은 된장을 찾다가 알게 되어 구입했던 제품인데, FMD 식단에서도 사용해봤어요. 첨가제가 들어가있지 않아 건강한 된장이고, 일반 된장에 비해 훨씬 더 깊은 맛을 내기 때문에 일반식 하시는 분들에게 강추합니다!

다만, 백일된장은 일반된장보다는 짠맛이 조금 더 강한 편이라서, FMD 2일차 식단의 두부된장양념 원래 레시피보다 된장 사용량을 줄였더니 간이 적당하더라구요. 두부된장 양념 원 레시피에서는 된장이 20g 들어가는데, 저는 백일된장으로 15g 사용했습니다. (짠맛이 싫으시면 조금 더 줄여도 괜찮아요)

 

 

 

#2. FMD 다이어트 2일차의 운동량

 

 

단식모방식단(FMD)다이어트 2일차는 1일차 만큼 많이 운동하진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1일차 보다는 기운이 없더라구요. 아침부터 비가 내리는 바람에 출근도 따릉이 대신 버스를 타고 했고, 퇴근 후 저녁운동은 스피닝 1타임(40분)으로만 마무리 했습니다. 대신 집에 돌아와서 집안에서 부지런히 걸어다니면서 1만보는 달성했습니다. 스피닝 할때 갤러시핏에서 운동기록을 설정해주는 것을 깜빡하는 바람에, 삼성헬스의 운동 내역에 스피닝에 대한 기록은 누락됐습니다. 갤러시핏이) 걷기를 자동인식하는 것 처럼, 스피닝도 자동 인식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 FMD 다이어트 2일차 운동량 : 스피닝(1타임, 40분)

 

 

 

#3.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2일차 소감

어제에 이어, 2일차까지 무사히 잘 마쳤습니다. 1일차에서 비해서는 기운이 조금 떨어지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은 컨디션이었어요. 혹시 기운이 많이 떨어지면 소금을 약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퇴근 후 운동가기전 히말라야 핑크소금을 약간 섭취해줬습니다)

 

평소에도 물을 많이 마시긴 하지만(하루 평균 음수량 3리터 수중), FMD(단식모방식단)를 진행하는 동안에는 평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시게 되는것 같아요. 그리고 FMD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동안 커피는 안마시는게 위에 좋습니다만, 다이어트를 하는 직장인이 커피까지 못마시면 회사의 일에도 지장이 생길 것 같아서 하루 한 잔의 아메리카노 정도는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최근들어 점점 커피 섭취량이 늘고 있는것 같아서, FMD 식단을 계기로 이참에 커피 섭취량을 조금씩 줄여보려고 합니다)

 

 

이제 3~5일차가 남았네요. 끝까지 으쌰으쌰 해보겠습니다. 확실히 기록이 힘이 크긴 큰 가봐요. 특히, 오픈된 공간에 제가 계획한 대로 식단을 하고 있는지 기록으로 남긴다고 생각하니,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3일차에 대한 기록으로 금방 돌아오겠습니다.

 

 

뿅!

생큐베리머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