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건강생활/프로 다이어터의 건강일지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후 보식 : 보식 식단과 운동 이야기

안녕하세요, 생큐베리머치입니다.

 

오랫만에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저는 5일간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를 진행했고, 그 이후 보식 기간을 보냈습니다.

 

FMD(단식모방식단)에 대한 모든 것, 아직 안보셨다면 먼저 보고오세요 :)

https://livecurating.tistory.com/5

 

FMD(단식모방식단)에 대한 모든 것 : 확찐자의 다시 시작하는 다이어트

안녕하세요 :)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저탄고지 다이어트 N수생의 고백을 장황하게 늘어놓았습니다. 자기반성적이고 다소 무거운 느낌의 포스팅이었죠? 아직 글을 보�

livecurating.tistory.com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를 처음 했을때, 제일 어려웠던 것이 바로 FMD다이어트 후 보식 식단이었어요.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FMD 식단 자체에 대해서는 많은 컨텐츠가 있는 반면에, FMD 후 보식에 대한 이야기는 별로 없었습니다. 

 

그런데, 단식모방식단은 그 이름처럼 "단식"의 효과를 내는 식단이기 때문에, 일반 생수단식 만큼이나 보식은 중요합니다. 물론, 전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생수단식 후의 보식처럼 할 필요는 없어요 (참고로, 생수 단식 후의 보식은 미음에서 쌀밥으로 넘어가는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FMD(단식모방식단) 이후 보식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 지나친 동물성지방 및 단백질의 섭취를 주의

- 하루 섭취칼로리를 점점 늘려가기

위와 같은 원칙을 지켜야합니다.

 

그런 점에서,  FMD 후 보식은 FMD 식단과 비슷하게 구성하되 그 섭취량을 FMD 식단 때 보다는 늘려주는게 좋구요, 거기에 동물성 지방과 단백질의 양을 서서히 늘리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1. FMD(단식모방식단) 후 보식기간 중 식단

 

 

FMD 다이어트 후 보식 1일 차

FMD 다이어트 후 보식 1일차의 식단은 FMD 다이어트 식단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FMD 다이어트를 준비하면서 버섯, 야채(당근, 오이, 방울토마토) 등을 구입하셨을텐데요, 보식 기간 중 이 재료들을 활용하면 됩니다.

 

-아침 : 하루견과 1봉지(보통 20g~25g)

-점심 : 양상추 샐러드(올리브유와 발사믹식초를 드레싱으로), 버섯볶음

-저녁 : 단호박 찐 것

 

FMD 다이어트 기간중에도 견과류로 건강한 지방을 충분히 섭취해주었던 것 처럼, FMD 다이어트 후 보식 첫날에는, 견과류로 식물성 지방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먹은 하루견과류의 제품이 1,000봉지는 넘을 정도로 많은 하루견과류 제품을 먹어봤는데요, 다음에는 하루견과류 제품에 대한 추천 글들도 정리해볼게요 :) 

 

 

 

좋은 하루 견과 고르는 꿀팁

- 당절임된 건과일(건크랜베리, 건포도 등)이 포함되지 않은 것

- 고급견과(마카다미아, 피칸, 피스타치오, 헤이즐넛) 함량이 높은 것

- 선물할게 아니라면 낱봉 100봉 단위로 구입

 

 

 

 

 

 

 

FMD 다이어트 후 보식 2일차

 

2일차 부터는 동물성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주기 위해, 삶은 계란을 식단에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점심 도시락에는 사골곰국을 추가했어요.

 

- 아침 : 삶은 계란

- 점심 : 양상추 샐러드(올리브유와 발사믹식초를 드레싱으로), 버섯볶음, 사골곰탕

- 저녁 : 하루견과 1봉지, 삶은 계란

 

 

비비고 등 시중에 다양한 사골곰탕 레토르트 제품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풀무원의 찬마루 사골곰탕을 추천해요. 소고기 건더기도 꽤 푸짐하고, 성분도 괜찮은 편이라서 항상 비상식으로 10개씩 구입해두는 제품입니다.

냄비에 붓고 끓이면서 파 한줄기만 송송썰어 넣어주면, 든든한 한끼식사로 딱 좋아요.

원재료 및 함량 : 정제수, 소고기8.8%(국내산), 사골농축액3.29%(고형분58%)[우사골추출물88%(고형분52%){우사골19.8%(국내산),우골13.2%(국내산)},정제염(국내산)],마늘(국내산)

 

 

FMD 다이어트 후 보식 3일차

 

- 아침 : 삶은 계란

- 점심 : 양상추 샐러드(올리브유와 발사믹식초를 드레싱으로) + 블랙올리브, 버섯볶음, 사골곰탕

- 저녁 : 하루견과 1봉지, 삶은 계란

 

2일차와 3일차의 점심 식단은 거의 비슷해요.

샐러드 위에 토핑으로 블랙올리브를 추가해줬고, 버섯볶음에는 크러쉬드페퍼를 추가해서 조금더 짜고 맵게 만들어봤어요.

 

 

 

 

 

#2. FMD(단식모방식단) 후 보식기간 중 운동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 중에도 운동을 꾸준히 했다면, FMD 다이어트 후 보식기간 중에도 운동을 이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FMD 진행중에는 섭취칼로리가 적어서 과격한 운동을 지양하는게 좋지만, FMD 보식기간 중에는 섭취칼로리도 서서히 늘려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운동도 마찬가지로 강도를 조금씩 더 높여주는게 좋습니다.

 

FMD 다이어트 기간 중 감량한 몸무게중 일부는 보식기간 후 정상식으로 돌아오면 필연적으로 다시 증량할 수 밖에 없지만,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서 그 강도를 높여준다면 그 증량 폭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FMD다이어트 기간중 해오던 러닝(인터벌트레이닝)과 스피닝을 보식기간에도 이어서 했습니다. 

 

 

 

#3. FMD(단식모방식단) 후 보식기간 꿀팁 총정리

 

※ FMD 후 보식 식단의 핵심은 섭취량, 간의 세기, 동물성 지방 및 단백질의 양을 마치 그라데이션 처럼 늘려가는 것! 입니다.

 

1. FMD 식단에 사용했던 재료들을 활용하기

2. 메인 식단은 버섯(팽이버섯, 느타리 버섯 등)을 올리브유에 볶아서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여 만든 "버섯볶음" 추천

3. 혈당수치를 적게 올리는 건강한 탄수화물 적당량 섭취 : 단호박, 고구마 등

4. 보식 첫날은 동물성 지방 및 단백질 섭취는 지양하고, 보식 둘째날 부터 삶은 계란으로 서서히 동물성 지방,단백질 섭취량 늘리기

 

 

이렇게 5일 간의 FMD(단식모방식단) 다이어트를 무사히 끝내고, 약 3~4일간의 보식기간도 잘 마무리했습니다. 그럼 이제 원래 계획대로 저탄건지(저탄수화물과 건강한 지방을 충분히 섭취) 식단을 쭉 이어나가야 겠죠? 앞으로의 저탄건지 식단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식단 아이디어와 레시피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

 

앞으로도 생큐베리머치의 저탄건지 라이프를 응원해주세요!

 

 

뿅!

생큐베리머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