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유치원/부동산 유치원

부린이의 청약 줍줍 : 수원 망포동 영통 자이 잔여세대 / 무순위청약 접수(줍줍)

안녕하세요, 생큐베리머치입니다. 어제 생애 첫 아파트 청약 신청했던 동탄역 헤리엇!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진 분양건이라 그런지, 검색을 많이 하셨더라구요.

 

부린이의 첫 아파트청약 신청 : 동탄역 헤리엇 1순위 신청 글 보고오기↓

https://livecurating.tistory.com/23

 

부린이의 첫 아파트 청약 신청 : 동탄역 헤리엇 1순위

안녕하세요, 생큐베리머치입니다. 앞으로, 재테크에 뒤늦에 눈을 뜬 주린이(주식어린이), 부린이(부동산어린이)로서 공부하면서 배워가는 과정들을 하나씩 기록으로 남기려고 해요. 오늘은 그 �

livecurating.tistory.com

어제의 생애 첫 아파트청약 신청에 이어서, 오늘은 지금 바로 아파트 줍줍으로 핫한 "수원 영통 자이" 청약 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아파트 줍줍? 무순위청약? 임의공급?

 

- 아파트 줍줍이란? 청약통장이나 청약금 필요없이 추첨을 통해 아파트 당첨자를 선정하는 "무순위 청약"을 말합니다.

청약통장이 없거나 청약 가점이 낮은 사람들게도 당첨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청약에서 당첨이 되면, 계약금과 잔금을 포함하여 집값의 60%는 보유해야하기 때문에 자금력 없는 당첨자들이 계약을 포기하게 되면서 나오는 분양권을 줍줍 한다는 점에서 '아파트 '줍줍'이라는 용어가 생겨났습니다. 
정부의 각종 부동산 대출관련 규제로 결국에는 현금 부자만 무순위 청약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는 지적이 나오게 됐는데요,
이런 '줍줍'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 주택 분양 예비당첨자 비율을 대폭 확대 했습니다. 

 

- 수도권 비규제지역과 지방광역시에 분양 주택 예비당첨자 비율이 40% → 300%로 확대 [3/16이후 입주자 모집공고건 부터 적용]

- 서울 등 투기과열지구는 예비당첨자 비율이 전체 공급물량의 500% ['19년 5월 이후]

 

예비당첨자 비율이 대폭 늘어나면 , 미계약 불량이 생겨도 예비당첨자 안에서 순번대로 당첨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무순위청약 가능 물량이 나오기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무순위 청약 물량이 줄어들다 보니, 일단 무순위 청약 물량이 나오게 되면 그 관심도는 더 커졌습니다. 최근 서울 성수동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 아파트 무순위 청약에 26만대 3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었죠. 

 

그런데, 이렇게 예비당첨자 비율이 확대가 되어도, 부적격자가 나올 경우 등, 여전히 무순위청약 물량이 나오는 가능성은 존재하는데요, 오늘 인기리에 접수가 진행되고 있는 수원 영통자이의 경우 바로 이러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수원 영통자이, 어떤 분양건인지 알아봐야겠죠?

 

 

#2.수원 영통자이 분석하기 

영통자이 홈페이지 : http://youngt-xi.co.kr/

 

자이

made in xi, 자이

xi.co.kr

저는 부린이(부동산 어린이)니까, 영통자이에 대한 분석을 잘 해주신 선배님들의 분석글을 참고합니다. 제가 찾아본 수원 영통자이 청약 분석글을 공유합니다.

 

https://blog.naver.com/position2030/221914216894

 

영통자이 분석 - 청약전략, 입지, 호재, 학군

안녕하십니까?영통자이 청약이 다음주에 시작될 예정입니다.영통자이는 수원 1년이상 거주자, 무주택자, 실...

blog.naver.com

 

 

수원 영통자이 분석 요약

- 위치 :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망포5지구

- 아파트 지하 2층, 지상 19~27층 7개동

- 입주 2022년 8월 예정

- 분양가는 공급면적에 따라 4억 4,000만 원~5억 5,100만 원 : 평(3.3㎡)당 분양가는 1,811만 원 

- 교통 : GTX, 신분당선 연장 등 교통호재

             반경 1㎞ 내에 분당선 망포역 (수원역까지 10분, 판교까지 30분대 소요)

            서울 강남권까지는 광역버스로 1시간 이내

- 학군 : 잠원초등학교, 잠원중학교, 망포중학교, 망포고등학교가 인근에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 

- 편의시설 : 이마트 트레이더스(수원신동점), 빅마켓(신영통점), 홈플러스(영통점)

- ‘영통자이’가 입주하면 동수원자이1차(1829가구) 동수원자이2차(816가구) 동수원자이3차 (924가구)와 함께 총 4222가구의 자이 브랜드 타운이 형성

- 장점 : 수원 신축 수요가 많음, 망포동 거주환경 우수, 삼성전자 직주근점, 자이 브랜드
- 단점 : 불편한 교통, 다소 높은 분양가, 적은 세대수 

입주시 프리미엄 1억정도 가격 상승 예상(주위 역세권 아파트들의 가격상승에 대한 갭메우기 효과)

 

 

수원 영통자이 일반분양(1순위 청약) 결과

○ 1순위 청약 마감

 전체 374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5,981명이 신청 : 평균 경쟁률 15.99 대 1
  - 전용 75㎡A 경쟁률 : 52.51 대 1
  - 전용 59㎡A 경쟁률 : 9.79 대 1
  - 전용 59㎡B 경쟁률 : 6.9 대 1

 

 

수원 영통자이 무순위청약(줍줍) 물량 나온 이유

이번 수원 영통 자이의 경우 1순위 청약 당첨자에서 "부적격자"가 발생했고 남은 물량은 예비 당첨자들에게 기회가 돌아갔지만  
동·호수를 보고 일부 예비 당첨자들이 포기하거나 청약 부적격자가 발생해 무순위 청약 3건이 나오게 됐습니다. 예비 당첨자 3배수(300%)까지 뽑았으나 예비에서도 부적격자가 발생한 것이죠. 


수원 영통자이는 지난 2.20 대책에서 청약 과열지구로 분류돼 무주택 가구주만 청약이 가능했는데요, 바뀐 청약제도를 인지하지 못하고 청약에 참여했다가 부적격 당첨으로 당첨이 취소된 사람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청약신청의 경우 신중하게 하는게 당연하기 때문에, 부적격이 나오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강훈식 국회의원이 국토교통부의 청약 부적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1~8월) 청약 당첨자(15만8608명) 중 부적격*자는 8.85%(1만4051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부적격 유형 : 청약가점 오류(73%), 재당첨 제한기간 위반(14%), 특별공급 횟수 제한(7%), 무주택 가구 구성원 중복 청약(3%) 등

부적격 당첨으로 당첨이 취소되면 당첨일부터 `수도권 및 투기·청약과열지역 1년, 수도권 외 6개월, 위축지역 3개월` 동안 다른 분양주택 당첨이 제한되는 패널티가 있으니, 청약시에 자격조건을 꼼꼼히 따져봐야겠습니다!

 

 

 

 

#3. 수원 영통자이 무순위 청약(줍줍) 입주자 모집 공고니다

 

이번 수원 영통자이 무순위청약(줍줍)은 단 3가구에게만 주어지는 영통자이 인기 타입 청약 기회입니다.

 

[수원 영통자이 잔여세대 무순위청약 정보]

○ 대상 :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 수도권(경기)지역 거주자 만 19세 이상 (청약통장 가입여부와 무관)

 공급 대상은 전용면적 75㎡ 3가구 (11층 이상 고층에 위치한 알짜 가구)

  - 101동 2303호, 101동 2404호, 102동 1104호

 분양가는 5억 5,100만 

○신청기간 : 6월 3일(수) 10:00~19:00 (서버불안정으로 청약마감시간 18:00에서 19:00로 변경)

 당첨자 추첨 및 발표 :  6월 4일(목) 15시 / 영통자이 견본주택에서 참관인 입회하에 진행 

 

 

↓ 무순위청약(줍줍)건으로 나온 전용면적 75㎡ 주택형 : 판상형으로 무난한 구조

 

 

[영통자이 무순위청약 전 꼭 알아둬야 할 사항]

- 분양권상태로는 전매(소유권이전 등기전 매매)금지
  ※ 2월20일부동산대책 발표후 수원 전지역은 조정대상1지역으로 소유권이전등기시부터 매매 가능합니다.
- 중도금대출 60% (이자후불제 50% + 자납 10%) 중도금은 입주시점 주택담보대출로 대환

  단, 타 집단대출이 있는 경우 중도금대출 불가

- 영통은 조정지역이기 때문에 2년 실거주할 경우 양도세 비과세 혜택

- 계약시 주택수에 포함됨 → 계약시 당연히 주택수에 포함되므로, 무주택이었던분은 1주택 보유자가 되는 겁니다.

 

 

이번 수원 영통자이 줍줍은 일단 넣어놓고 당첨 후 고민해도 될것 같아서, 부린이는 바로 수원 영통자이 줍줍 신청하러 갑니다!

 

 

#4. 부린이의 수원 영통자이 무순위 청약(줍줍) 신청

약간은 애매한 입지와, 지역 대비 다소 높은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조건이 없는 무순위 청약(줍줍)건이다 보니 수원 영통자이 무순위청약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고 있습니다. 오전에는 어플 접속자체가 마비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6월 3일 13:30 기준으로는 어플 정상접속 되고 무순위청약 줍줍 신청도 원활하게 가능한 상태입니다. 마감시간이 19:00로 연장되긴 했으나, 또 서버가 다운될 수도 있으니 재빨리 달려가세요!

 

 

자이 앱을 설치후, 어플 실행해서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야합니다. 분양정보 메뉴를 클릭하면 바로 아래와 같이 분양캘린더가 제일 먼저 뜨는데요. 하위 메뉴인 '인터넷 청약'이 숨어있어서 잘 못찾겠더라구요. 분양캘린더, 분양단지, 상가분양 이렇게 되어 있는 메뉴부분을 드래그 해서 우측으로 당겨주면 '인터넷청약'메뉴가 나타납니다. 클릭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영통자이 청약신청건이 조회됩니다. 청약신청 버튼을 눌려서 개인정보 동의 등을 진행 후 휴대폰 본인인증을 합니다.

 

 

주소를 입력해주고, 청약접수버튼을 눌러주면 영통자이 줍줍 신청이 완료됩니다! 

자, 이렇게 부린이의 첫 아파트 줍줍(무순위청약) 신청이 완료됐습니다. 로또급 경쟁률이라고 하니, 큰 기대는 하면 안되겠지만 오늘 하루 접수에 내일 바로 발표라니, 괜히 더 떨립니다!

 

그럼 부린이 생큐베리머치는 부동산 공부 계속 열심히 해서 알짜지식들 요약해서 큐레이팅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뿅!

생큐베리머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