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큐베리머치의 큐레이팅/슬기로운 자취생활

1인가구 슬기로운 자취생활 - 원룸 셀프 인테리어 집꾸미기 : 셀프도면그리기, 인테리어 유튜브 채널, 오늘의 집 추천인코드 : OGHITGL0

안녕하세요, 생큐베리머치 입니다.

 

오랫만에 슬기로운 자취생활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저도 새 오피스텔로 이사한 지 벌써 한달이 훌쩍 지났네요. 이사가 힘들긴 하지만, 이사할 때 좋은 점중에 하나가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분위기를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집순이여서, 평소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집을 꾸미는 것에 특히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예요. 내가 라이프스타일과, 동선 등을 고려해서 최적화된 가구배치를 하고 또 내가 좋아하는 소품들로 집을 꾸미면서 힐링하곤 해요. 지금까지 수 차례의 이사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 후 새로운 공간의 인테리어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 그 소소한 노하우를 모아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

 

 

 

#1. FLOOR planner를 이용해서 인테리어 배치 미리 해보기 : 셀프 도면 그리기

 

이사 후, 짐이 다 들어선 상태에서 공간배치를 하려고 하면 우왕자왕, 뒤죽박죽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사를 하기 전 새로 입주하게 될 집의 배치도를 미리 구상해보면, 이사 후에 빠르게 배치를 할 수 있겠죠?

 

방의 인테리어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floorplanner.com 을 이용해보세요. 아파트 청약할 때 온라인 모델하우스에서 보던 배치도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방의 사이즈와 구조를 설정하고, 가구, 가전, 소품 등을 배치할 수 있어요. 

 

http://floorplanner.com/

 

Floorplanner - Create 2D & 3D floorplans for real estate, office space or your home.

The success of your project depends on visual impact, and a well-designed space rendered in higher resolutions or as a 3D fly-through is the best way to show your concepts and your capabilities!

floorplanner.com

 

이번에 이사하면서, 미리 배치를 해봤던 이미지를 보여드릴게요 :)  전형적인 7평 오피스텔의 구조여서, 쉽게 배치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사 전, 미리 방의 사이즈를 실측해볼 수 없어서 대충 감으로 작업했던 터라, 실제로 이사하면서 침대는 창가로 배치했어요. 만약 입주 전, 방 사이즈의 실측이 가능하다면, 직접 사이즈를 기록해와서 floorplanner에서 작업을 하면 보다 더 정확한 인테리어 구상을 미리 해볼 수 있습니다.

 

배치와 설정을 하면서, 중간중간 2D, 3D뷰를 확인해볼 수 있어요. 마치 게임 심즈를 하는 것 같지 않나요?? :)

 

만약 심즈 게임을 해본 분이라면, 조금 더 능숙하게 사용해보실 수 있을거예요.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라기에는 상당히 고퀄리티입니다. 가구나 가전 등 배치하는 아이템들을 다양한 디자인 중에 선택이 가능하고, 아이템 선택 후에는 아이템 별로 상세 사이즈 (예를 들어, 수많은 테이블 디자인 중 하나를 선택 했을때, 그 너비, 폭, 높이를 직접 설정할 수 있어요) 를 설정할 수 있어서, 현실과 매우 유사하게 배치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오늘의 집

셀프 인테리어에 관심 좀 있다 하시는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실 인테리어 토탈 사이트, 오늘의 집입니다.

 

 

https://ohou.se/

 

인테리어 집꾸미기는 오늘의집

오늘의집에서 다양한 인테리어 이야기를 함께해요.

ohou.se

 

 

오늘의집 커뮤니티에 '집들이' 코너에서는 주거형태, 평수, 예산별로 다양한 집들이 글을 살펴볼 수 있어요. 비슷한 평형대나 주거형태(아파트, 빌라, 원룸, 투룸 등)의 인테리어를 참고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온라인집들이 글을 보면, 사진속의 아이템들이 바로 제품정보나 판매처로 링크되어 있어서, 별도로 게시자에게 문의할 필요없다는 거예요

 

 

 

오늘의집 스토어에서는 가구에서부터 각종 소품까지, 인테리어와 관련된 거의 모든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상품정보페이지에서는 "유저들의 스타일링샷"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매우 좋아요. 보통 판매자가 제공하는 상품정보는 아무래도 현실감이 떨어지고 각 잡고 스타일링 된 느낌이 강한데요, 유저들의 스타일링샷을 참고하면 해당 아이템을 사용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홈 스타일링 했는지 보다 현실감있는 사진으로 그 느낌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단, 오늘의집 쇼핑코너가 최저가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네이버쇼핑으로 가격비교 해보고 구입하세요

 

 

오늘의집 추천인 : OGHITGL0

 

위 추천인 코드를 기입하고 가입하면, 추천해주시는 분과 추천받는 저 모두 5천원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

 

 

 

#3. 인테리어 유튜브 채널로 꿀팁 얻기 + 감각 익히기

 

인테리어, 룸투어, 온라인집들이, 랜선 집들이로 검색해보면 다양한 인테리어 꿀팁을 얻을 수 있고 관련 영상들을 보다보면 인테리어 감각을 키울 수 있어요. 인테리어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채널은 인테리어의 기본을 익히기에 좋습니다. 

제가 즐겨보는 인테리어 채널 몇가지 소개해드릴게요 :)

 

나르의 인테리어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HUL8CKzq0sGWJWZ0rm4oHQ

 

나르의 인테리어 NAR tv

인테리어 콘텐츠를 만드는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 나르입니다. This is NAR(naru) from Korea, I'mcreator making lifestyle & interior contents. 패션엔 [팔로우미10] 크루 (2018) 올리브tv [은주의방] (2018) J...

www.youtube.com

집꾸미기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hmUHlBjbIquOygkGNReCoA

 

집꾸미기 House Room Tour

집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 여기는 집꾸미기 입니다 :)

www.youtube.com

오늘의집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BKtitA1RwY7F32rCniV1dA

 

오늘의집 인테리어

세상 예쁜 집 룸투어 영상이 매일 쏟아지는 이곳! 인테리어 필수앱, 오늘의집의 공식 유튜브 채널🏠

www.youtube.com

그리고, 요즘에는 vlog 채널들에서 룸투어, 방구경 영상을 거의 필수적으로 올라오더라구요. 00평 룸투어, 00평 인테리어 이런식으로 검색해보면 내가 꾸미려고 하는 원룸 평수와 같은 원룸들의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얻기에 아주 좋습니다.

많은 영상들 중에, 인상깊게 봤던 룸투어 영상 하는 소개해들리게요 ↓

https://www.youtube.com/watch?v=J_ezMFjXdz4&t=14s

 

 

 

#4. 당근마켓을 활용해서 필요한 가구들 구입하기

 

이사 전, 안쓰는 물건들을 처분할 때에 당근마켓을 많이 활용했었는데요, 이사 후 필요한 물건들도 당근마켓을 이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장만할 수 있습니다.

 

원룸 라이프를 계속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실 거예요. 이사할 때마다 원래 짐(가구, 가전 등)을 그대로 새 집에 다 들여놓지 못하는경우가 많다는 사실을요. 이전 집 보다 넓은 집으로 이사를 하게 되면 상관없지만, 원래 살던 곳 보다 더 좁은 곳으로 이사를 하게 될 경우에는 이사 전 많은 것들을 처분하거나 버리게 되는데, 이사를 하고 나면 또 새로운 공간에 맞춰서 필요한 걸 사들이게 됩니다.

 

이번에 저도 이사를 하면서, 원래 살던 곳 보다 약 2~3평 정도 좁은 곳으로 이사를 하게 된 거라 이사 전 많은 짐들을 처분해야 했어요. 필요없는 물건들은 이 참에 잘 처분했다 싶었지만, 테이블 같은 가구는 이사 후에도 필요한 거였기 때문에, 원래 쓰던 큰 테이블을 팔고 조금 더 작은 사이즈의 테이블을 구입해야 했어요.

 

그래서 이사 전, 당근마켓을 통해 직사각형의 테이블을 팔았고 이사 후, 이사한 집 인근에서 당근마켓을 통해 원형테이블을 구입했어요. 예전보다 많이 좁아 진 방이지만, 현재 공간에 맞는 테이블로 들여놓으니 훨씬 더 공간 활용도가 높아졌어요.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다시 또 이사를 하게 될 때면, 아마 지금 사용하고 있는 이 원형테이블을 또 팔게 될 지도 몰라요.

 

이렇듯, 1인 가구 자취인이라면 비싼 가구는 왠만하면 구입하지 않는게 좋고, 조립식 가구 위주로 사용하면서, 이사 할때 공간 크기의 변화에 따라서 가구를 그대로 가져갈 수 없다면, 당근마켓으로 팔고 당근마켓으로 새로 또 사는 걸 추천해요.

 

참고로, 당근마켓 매너온도가 50도가 넘을 만큼, 거래를 많이 해본 헤비유저(ㅋㅋ)로서, 당근마켓 이용 꿀팁에 대해서도 새로운 글에서 이야기 해볼게요 :)

 

 

 

그럼 오늘도 슬기로운 자취생활 하세요 !

뿅!

생큐베리머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