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수집가의 기록장/블로그를 합니다

무료 온라인 포토샵 활용 : 블로그 이미지 편집하기

안녕하세요,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입니다 :)

생활정보 큐레이팅 블로그를 막 시작한 티스토리 블로그 새내기입니다. 앞으로 블로그 관리나 블로그 글 작성 관련 유용한 팁들을 잘 정리하여 포스팅하면서 스스로도 숙지하고 또 이 글을 보시는 분들과 공유해보려고 해요. 함께 배우면서 성장하는 블로그가 되겠습니다 :)

 

오늘은 그 첫번째 이야기로, 이미지 편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블로그 글을 작성할때 텍스트만 작성하기 보다는 글과 관련된, 혹은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블로그 글 작성에 사용하게 되는 이미지는 직접 촬영한 사진일 수도 있고, 혹은 인터넷에서 수집한(저작권을 유의하셔야해요)사진일 수도 있겠죠. 물론 직접 촬영하거나 구입한 사진을 그대로 쓸 수도 있겠지만, 사진을 편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을거예요. 그렇다면 블로그에 필요한 이미지 편집을 위해서는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할까요?

 

 

#1. 유료 프로그램 adobe(어도비) 포토샵 이용하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대명사인 adobe의 포토샵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죠. 제가 꼬꼬마 시절, 한 아이돌 그룹의 팬활동(?)을 하면서 팬페이지를 운영했던 경험이 있어요. 당시에 독학으로 포토샵, 일러스트, 홈페이지 제작 등을 열심히 공부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각종 잔 기술(?)은 그 때에 습득한 것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당시 나이대의 청소년들에 비해서는 큰 레벨업! 이었다고 생각해요. 오빠(ㅋㅋ)들의 사진을 보다 더 예쁘게 보정하고, 또 합성을 하고 "축전" 만들기 등, 그 당시에 팬페이지 운영을 위해서 포토샵은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프로그램이었죠당시에는 유료 포토샵 프로그램을 한 번 구입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다운로드 방식이었지만, 지금은 어도비사의 프로그램은 구독방식으로 바꼈습니다. 매월, 혹은 연간 단위로 프로그램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방식인거죠. 어도비사에서는 creative clould 서비스 라는 이름으로, 포토샵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별 혹은 묶음 단위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오늘 (5월 16일)을 기준, 개인이 어도비사의 포토샵 프로그램을 구독할 경우 서비스이용료는 월 24,000원입니다.

자세한 서비스별 이용료 등은, 아래 어도비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www.adobe.com/kr/creativecloud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이 이용료를 지불하고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게 좋겠죠. 디테일하고 다양한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해보고 싶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1달 간의 체험서비스를 이용해보시고 마음에 드신다면 프로그램을 계속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것 같아요.

 

그런데, 블로그 글에 사용할 사진 편집이 주 목적이라면, 굳이 어도비사의 유료 포토샵을 구매할 필요 없습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봐 등 블로그 플랫폼에서는 글 에디터 자체에 어느 정도의 이미지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런 기본 편집 기능만으로는 조금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릴만한 무료 온라인 포토샵 사이트가 있습니다.

 

 

 

#2. 무료 온라인 포토샵 사이트 : PIXLR

 

PIXLR.COM 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이용가능한 무료 포토샵 에디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pixlr.com 

 

Photo editor online - Pixlr.com

Discover free and premium online photo editor! Effects, filters, overlays, simple to expert tools.Open almost any image format like PSD (Photoshop), PXD, Jpeg, PNG (Transparent), webP, SVG and many more. You'll find a Pixlr image editor just for you!

pixlr.com

몇 년전에 이 사이트를 처음 알게됐을 때에, 어도비 사에서 운영하는 건가? 생각이 들 정도로, 편집툴의 기능이 어도비사의 포토샵과 매우 유사해서 놀랬던 기억이 있어요. 물론 어도비사의 포토샵 프로그램을 오래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저의 경우에는, pixlr 사이트를 이용해보니 어도비사의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부족한 점이 느껴지긴 했지만, 프로그램 설치 없이! 그것도 무료로! 이 정도의 편집이 가능하다는 건 정말 고마운 소식이었습니다.

 

생큐베리머치 : 생활정보 큐레이팅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하면서 오랫만에 pixlr.com 을 들어가봤는데, 몇 년전에 비해 훨씬 더 업그레이드 된 것을 보고 또 한번 놀랐습니다.

 

심플하고 핵심기능 위주로 가볍게 이용하는 PIXLR X

보다 더 다양한 기능 사용이 가능한 PIXLR E

이렇게 두 가지 버전으로 이원화 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더라구요. 물론 두가지 서비스 모두 무료!

 

 

 

 

 

 

저는 앞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서 이미지 편집을 pixlr 사이트(그 중에서 advanced 버전인 PIXLR E )를 이용할 거예요.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해봤던 경험이 있어서, PIXLR의 몇 가지 기능을 만져보다보니 금방 익숙해지더라구요. 어도비 포토샵을 이용해본적이 없으신 분들도, 몇가지 주요 기능과 개념만 익히면 사용하는게 그렇게 어렵진 않을 거예요.

 

저는 이미지 편집 전문가는 아니지만, 블로그에 필요한 이미지 편집 기능 위주로 PIXLR 에디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쉽게 소개해드릴게요!

 

 

#3. 오늘 첫 번째로 알려 드릴 것은이미지에 글씨 넣기입니다.

 

 

이미지에 글씨는 넣는 것은 네이봐나 티스토리 블로그 글 작성화면에서 자체 이미지 에디터만으로도 가능해요. 그런데, 글 폰트 선택범위라던가 글씨에 효과를 추가하는 데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죠. 깔끔하고 예쁜 폰트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블로그 작성툴 자체의 이미지 에디터 기능만으로는 아쉬움을 느낄 수 밖에 없었어요. 무료 온라인 포토샵 에디터인 PIXLR을 이용해서, 이미지에 내가 원하는 폰트로 자유자재로 글씨를 넣고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1. 먼저 PIXLR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좌측의 OPEN IMAGE 아이콘을 눌러서 편집하려는 이미지파일을 불러오세요.

 

 

2. 시작하는 이미지 사이즈를 선택하라고 팝업이 뜨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요. 저는 블로그업로드 용이기 때문에 보통 web (최대 1280픽셀) 을 선택해요.

 

3. 귀여운 저희 반려묘 사진을 불러와봤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귀여운 고양이 입니다 (냥불출..) 

 

4. 글씨를 삽입해 봅시다. 왼쪽의 많은 툴 중에 알파벳 T로 되어 있는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5. 그럼 아주 못생긴 글씨로, Lorem ipsum... your text tere.. 이런 글씨가 자동으로 입력될거예요. 이제 이 폰트를 바꿔주겠습니다. 상단바에 빨간색 상단박스로 표시된 폰트를 눌러줍니다

 

6. 선택가능한 기본 폰트들이 주르륵 보일거예요. 제일 아래에 초록색 버튼 "ADD LOCAL FONT"를 눌러주세요.

 

6. 원하는 폰트를 불러올 수 있도록 열기창이 뜨면, 원하는 폰트를 선택해줍니다. 저는 고딕체 중에 제일 좋아하는 에스코어 드림 폰트를 불러왔어요. 

 

7. 상단바에서 Color 를 클릭하여, 글씨의 색깔변경을 하고, Styles 를 클릭하여 외곽선, 그림자 효과 등을 줄수도 있어요.

 

8. 짠! 에스코어드림 폰트로 적용하고 색깔도 변경, 그리고 옅은 회식으로 외곽선 테두리 효과까지 추가해봤어요. 깔끔해졌죠?

고양이가 눈으로 "누가 소리를 내었느냥?? (궁예톤)"라고 말하는 것만 같네요.

 

9. 편집한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법은 상단바의 file 을 클릭해서 save를 선택하거나 단축키로 ctrl + s 를 눌러주시면 위와 같이 저장옵션창이 뜹니다. 원하는 확장자(file type)와 품질 정도 등을 선택하고 DOWNLOAD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jpg 보다는 png 파일을 선호해서 주로 png파일로 저장합니다.

 

10. 대략 3~4초면 내 컴퓨터에 이미지가 저장 돼요. 무료 사이트인데 수익은 어디서 창출하나 걱정했더니, 마지막 저장화면에 저렇게 광고가 뜨더라구요 :) 

 

 

 

자, 오늘은 온라인 무료 포토샵 사이트 PIXLR.COM 에서 이미지를 편집하는 방법 중, 이미지에 글씨 넣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온라인 포토샵을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기능들을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디자인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센스있는 폰트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오늘 편집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사용했던 에스코어드림 폰트 외 에도 편집 할때 활용하면 좋은 무료 폰트들이 많아요. 다음에는 폰트 덕후인 저 생큐베리머치가 추천해드리는 폰트들을 골라서 소개하는 글도 따로 써볼게요 :)

 

 

뿅!

생큐베리머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