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큐베리머치의 큐레이팅/슬기로운 서울생활

슬기로운 서울생활 : 모두의 학교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 서울은학교다 캠페인)

안녕하세요,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입니다.

 

저는 20살에 상경(?)해서, 어느덧 서울살이 10년이 훌쩍 넘었는데요. 서울 시민으로서 누릴 수 있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에 종종 놀라곤 해요. 아무래도 인구가 밀집된 대도시인 만큼 다양한 정책과 지원사업들이 있는데 적극적으로 찾아보지 않으면 그냥 모르고 지나치는 것들이 많습니다.

 

서울살이가 길어지면서 서울을 사랑하게 되고, 또 서울시민으로서 누릴 수 있는 것들이 뭐가 있을지 찾아보면서 알게된 혜택과 프로그램들을 추천요정 생큐베리 머치가 "슬기로운 서울생활"이라는 주제로 하나씩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모두의 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모두의 학교란? 

 

 


서울은학교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서울자유시민대학, 모두의학교, 동네배움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시전체가 배움의 터전이 되고 시민 모두가 더불어 배우는 도시, 삶과 배움의 경계가 없는 서울은 학교입니다. 
학습하는 시민, 성장하는 도시를 위해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이 함께합니다.

 

이 중 모두의학교시민중심 평생학습 실험실, 신개념 평생학습종합센터입니다. 

45년간 중학교로 사용되던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모두의학교가 탄생했습니다. 전 세대를 위한 배움과 문화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소 : 서울 금천구 남부순환로128길 42 

 

모두의 학교에서 지금까지 진행해온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문화강좌와는 좀 다른 특별한 점이 있어요. 삶과 세상의 이야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엮어내어 새로운 경험과 체험 중심의 배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두의학교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ModuSchoolSeoul

 

모두의학교

모두의학교, 서울. 좋아하는 사람 7,715명 ·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들 10명 · 299명이 방문했습니다. 45년간 중학교였던 공간이 전 세대를 위한 배움과 문화의 공간으로 다시태어난 시민학교입니다�

www.facebook.com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smile.seoul.kr/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서울시민의 힘을 키우는 평생교육 허브,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입니다.

smile.seoul.kr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seoul_smile

 

서울은학교다 :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 네이버 블로그

'거대한' 서울은 '위대한' 학교입니다

blog.naver.com

 

 

○ 프로그램

- 봄학기 : 3~5월, 여름학기 : 6~8월, 가을하기 9~11월, 겨울학기 12~2월

- 프로그램 신청 : 온라인신청, 방문 신청 

smile.seoul.kr/sib/lists/b_code/T003/m_code/T003/s_code/T003/ss_code/TT05/search_word/NULL/page/1

 

○ 모두의책방(도서관)

- 모두북클럽 : '모두의책방'을 중심으로 독서모임, 봉사활동, 토크콘서트 등 참여가능 

 

○ 모두의학교 공간 : 시설 대관 서비스 제공중

단, 생활속 거리두기 및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중 시설 대관 미운영

○ 모두아띠 : 모두의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배움 활동을 지원하고, 전반적인 운영 지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

 

 

#2. 모두의 학교 여름학기 개강

지난 5월 22일부터 모두의학교 여름학기 참여자 모집이 시작됐습니다. 2020년 여름학기는 독서, 빅데이터, 인공지능, 철학, 텃밭가꾸기, 여성평등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강좌들이 개설됐어요!

 

마음 같아서는 모든 강좌들을 다 신청하고 싶지만 저는 월~금, 9to6로 회사에 발이 묶인 도비이기 때문에...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진행되는 프로그램 중 마음에 드는 수업을 신청했어요. 저는 "주말엔 텃밭"과 "살롱 드 재즈" 이렇게 두개 강좌를 신청했어요. 살롱 드 재즈는 이미 마감이 되버렸기 때문에 대기 순번을 받았고 "주말엔 텃밭"은 운좋게 대상자로 선정이 됐어요.

 

 

제 꿈 중의 하나가 '동시 농부'인데, 이번에 제대로 텃밭가꾸기를 배워서 그 꿈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아서 벌써 신납니다. 주말엔 텃밭 (부제 : 도심속 자급자족 라이프) 수업은 토요일 오전 프로그램이기때문에, 토요일 오전을 늦잠으로 낭비하는 대신 생산적인 도시 농부가 되어 보겠습니다.

 

 

 

주말엔 텃밭 : 도심속 자급자족 라이프

- 과정 소개 : 혼자 사는 청년들이 함께 만드는 도심 속 리틀 포레스트! 답답한 도시 속 숨가쁜 일상, 주말엔 텃밭에서 잠시 쉬어 갈까요? 작물을 심고 가꾸며 생산하는 삶을 경험하고 놓치고 지냈던 건강한 식생활도 챙겨 보아요!

 

 

많은 프로그램들이 마감됐지만,  아직 신청이 가능한 프로그램도 있으니 관심있으신분들은 얼른 달려가보세요!

뿐만 아니라 7월에 수업이 시작되는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2차 접수를 6월 19일부터 받을 예정이라고 하니 2차 접수때에는 보다 발빠르게 움직여 보자구요! 

 

 

모두의 학교 프로그램 예약 페이지 :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267901

 

네이버 예약 :: 모두의학교

모두의학교는 45년간 중학교였던 곳을 리모델링하여 전 세대를 아우르는 배움과 문화의 공간으로 다시 태어난 서울시 평생학습센터입니다. 모두가 존중받으며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이곳, 오늘

booking.naver.com

 

 

 

참고로, 모두의학교의 프로그램 중에는 1회성 프로그램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학기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약 10회(2달 반 가량)를 빠지지 않고 참여해야 합니다. 제가 이번에 신청한 주말엔 텃밭 프로그램도 8회차에 걸쳐서 진행되는 수업인데, 종강시 까지 빠지지 않고 착실하게 참석해서 도시속 청년 농부가 되어 보겠습니다.

 

수업이 개강하고 나면, 앞으로 텃밭을 가꿔나가는 이야기도 블로그를 통해 기록해볼게요! 도시농부 성장기를 기대해주세요 :)  

 

 

 

뿅!

생큐베리머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