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큐베리머치의 큐레이팅/생활밀착 큐레이팅

"똑똑해지는 구독서비스" : 아는게 힘! 밀레니얼스가 세상을 아는 법

안녕하세요,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입니다.

 

바야흐로 우리는 구독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소유에서 공유, 그리고 이제는 "구독" 이죠.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넷플릭스와 같은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비롯해서, 밀리의 서재와 같은 e-book 북클럽 서비스, 꽃(생화)를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구독서비스, 애주가를 공략한 술(전통주나 와인 등)을 정기 배달해주는 서비스, 남성들의 필수품인 면도기를 정기배달해는 서비스 등 생활의 여러 분야에서 구독형 서비스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버거킹에서 월 4700원을 지불하면, 햄버거 4개를 먹을 수 있는 '햄버거 구독서비스'를 출시해서 화제가 되고 있죠.

 

이런 구독서비스의 가장 시초라고 할수 있는 건 바로 일간지(신문)와 주간지인데요, 요즘에는 지면 신문을 보다는 온라인으로 받아보는 뉴스레터를 선호합니다. 특히 밀레니얼스(밀레니얼 세대)*에게는 지면신문보다는 뉴스레터가 더 익숙할 거예요.

 

*밀레니얼스(밀레니얼 세대)란?

많은 전문가들은 1980년대 초반부터 1990대 중반또는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

밀레니얼스는 그 나이로 볼때, 대부분의 회사에서 피라미드 가장 하단을 맡고 있는 초년생 부터~ 10년차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넘쳐나는 뉴스와 정보속에서 어떤 정보가 꼭 알아야할 필요한 정보인지 구분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밀레니얼스(밀레니얼 세대)*겨냥한 똑똑하고 알찬 구독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등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해서 숟가락으로 떠먹여주는 구독서비스들을 생큐베리머치가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 

 

 

 

#1. 뉴닉(NEW NEEK)

 

바쁜 사회인, 특히 "압축된 요약정보의 빠른 취득"에 대한 니즈가 큰 밀레이널스에게 최적화된 뉴스레터로 제일 인기를 얻고 있는 서비스는바로 뉴닉입니다. 구독신청화면의 "우리가 시간이 없지, 세상이 안 궁금하냐!"이 한 문장이 뉴닉의 모든 것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귀여운 고슴도치 캐릭터(고슴이)가 화자가 되어, 구어체(음슴체 기본)로 세상의 소식을 빠르고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21대 총선이 진행되던 때에 "21대 총선 뽀개기"라는 이름으로 말 그대로 21대 총선에 대한 모든 것을 뽀개주어서 복잡해진 제도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특징 요약 : 월,수,금 이메일로 뉴스레터 발송 (무료)

- 뉴닉 구독하기 : https://newneek.co/

 

뉴닉 NEWNEEK

밀레니얼을 위한 시사 뉴스레터

newneek.co

↑ 2020년 총선에 대한 모든것을 뽀개주었던 뉴닉 고슴이 :) 

 

 

 

#2. 어피티(UPPITY) 머니레터

 

뉴닉(NEW NEEK)이 종합일간신문이라면, 어피티는 경제신문에 해당하는 뉴스레터 서비스입니다. 금융관련 이슈를 정리해주면서, 이에 그치지 않고 관련된 산업, 회사를 소개하면서 투자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어요. 저처럼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에게는 쏠쏠한 정보가 됩니다! 

 

"투데이슈" 코너에서는 매일의 핵심 금융,경제 정보를 정리해주고, 한놈만 팬다, 머니로그, 일억모았억, 계량투자 이야기 등의 재미있는 시리즈 뉴스들도 있습니다.

 

 

- 특징 요약 : 매일(월~금) 오전 뉴스레터 발송(무료)

- 어피티 머니레터 구독하기 : https://uppity.co.kr/

 

UPPITY

더 많은 사람들이 돈에 대해 알게 하는 것, 돈 앞에서 더 똑똑하고, 더 여유롭고, 더 자유로워지는 것 어피티의 비전입니다 ‘엄청난 수익’, ‘확실한 보장’과 같은 허황된 돈 이야기가 아닌 ��

uppity.co.kr

-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8d2HkvVNQlRasXm6yXUw0Q

 

UPPITY 어피티

어피티는 사회초년생을 위해 또래 친구들이 만든 새로운 금융경제 미디어입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당신에게 꼭 필요한 돈 이야기를 메일함에 담아보세요💌 👇무료 머니레터 구독하기 http

www.youtube.com

 

 

#3. 듣똑라 : 밀레니얼의 시사친구, 듣다보면 똑똑해지는 라이프

듣다보면 똑똑해지는 라이프는 오디오 서비스로, 중앙일보 기자언니들(실제로 언니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아요ㅋㅋ)이 들려주는 이야기입니다.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든 분야를 망라하여 "지금 우리가 알아야할 소식"을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해줍니다. 뿐만아니라 정신건강, 재테크 등 삶의 질을 높이는 정보도 제공합니다. 서비스의 이름처럼 듣기만 해도 똑똑해지고 있는 기분이 드는 

 

- 특징요약 : 월,화,수 오디오 에피소드 업로드 (금요일에는 뉴스레터인 weelky 똑똑 발송)/ 무료
- 팟빵, 애플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 등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 다음주 방송내용을 미리 알고싶다면 이메일 뉴스레터 'weekly 똑똑'을 신청하면 돼요

- 듣똑라 공식홈페이지https://livesmarter.joins.com/ 

 

듣똑라. 듣다보면 똑똑해지는 라이프

듣기만해도 똑똑해지는 밀레니얼 라이프! 듣똑라는 밀레니얼의 뉴스, 커리어, 라이프 스타일에 주목합니다.

livesmarter.joins.com

 

 

 

#4. 직장인을 위한 구독 꿀팁

이대로 마무리 하긴 아쉽죠? 앞서 소개해드린 이 좋은 서비스들을 보다 똑똑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 꿀팁을 소개해드릴게요. 특히, 저와 같은 직장인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Tip1. 회사메일로 뉴스레터 구독

네이버 메일, 지메일 등 많은 이메일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매일 매일 확인하게 되는 건 단연, 출근하자마자 확인하게 되는 회사메

일계정일 겁니다. 아무리 좋은 뉴스레터 서비스라도 읽지 않으면 소용이 없는 법. 출근해서 업무 시작 전, 커피한잔 마시면서 회사메일로 배달된 뉴스레터(뉴닉, 어피티)를 읽업보세요.

 

 

Tip2. 출퇴근시간을 이용한 듣똑라 오디오 듣기

시간을 따로 내서 오디오를 듣기란 쉽지않아요. 듣똑라의 경우 보통 클립당 50분 내외이다 보니, 한 에피소드를 쉬지않고 듣기란 쉽지 않죠. 출퇴근시간을 이용해서 듣똑라 에피소드를 들어보세요. 아침에 출근하면서 새로 올라온 에피소드를 들으면 하루를 알차게 시작하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아져요. 출근하면서 들었던 듣똑라의 내용을 점심시간, 식사를 하면서 동료들과 스몰톡으로 얘기를 나눌 수 있고, 이를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한 시야를 확장할수 있는 건 덤! 

 

 

Tip3. 습득한 정보를 요약, 기록해보기

이건 저도 앞으로 해보려고 하는 방법인데요, 이메일로 배달된 뉴스레터를 보거나, 듣똑라 팟캐스트로 들은 내용 중에 좀 더 확실히 숙지해야겠다고 판단되는 정보들은 블로그 글쓰기 등의 방법으로 요약하여 기록해보는 거에요. 관련 정보에 대해여 개인적으로 더 찾아본 내용들을 덧붙여서 정리한다면 해당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대할 수도 있겠죠. 앞으로 블로그에 "키워드 큐레이팅"이라는 코너를 만들어서, 이렇게 정리한 내용들을 포스팅할 계획이예요. 기대해주세요 !

 

 

 

 

 

오늘도 추천요정, 생큐베리머치의 생활밀착 큐레이팅 "똑똑해지는 구독서비스"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똑똑해지고 싶은 여러분들을 시간의 아껴드린 소개글이였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 똑똑해지는 그날까지!!  생큐베리머치의 추천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

 

 

뿅!

생큐베리머치 드림